BTS 열풍 이후 한국 음악 산업계에서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해외 케이팝 팬 유입 증가 입니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 분석 결과 지난 5년간 방탄소년단 검색량 대비 2배 가까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 방송에서도 “BTS 덕분에 지난해 100만 달러 규모였던 관련 상품 수출액이 올해는 2000만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팬덤’이라는 키워드에 주목해야 합니다. 팬덤이란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을 일컫습니다. 그렇다면 왜 하필이면 아이돌일까요? 저는 여기서 단순히 스타라는 개념보다는 아티스트라는 개념으로서 접근하고자 합니다.
즉, 단순한 연예인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하나의 창작자로서 인식하자는 것입니다. 이런 취지에 따라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기존 뮤직 플랫폼 서비스와는 다른 차별화된 컨셉트 및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를 통해 신규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해보는 연습을 해보려고 합니다.
1. 앱에 들어가면 좋은 기능 도출해보기
현재 K-POP 콘텐츠 유통 방식은 유튜브나 페이스북 채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플랫폼들은 수익 창출 구조가 제한적이고 영상 업로드 시 저작권 문제로 인해 제약이 따릅니다. 반면 이번에 기획해볼 앱의 경우 독점 계약 음원 확보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곡을 제공하여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가정하여 기능을 넣어보겠습니다.
해당 기능이 구현 가능하다고 하면, 사용자 취향 기반 큐레이션 기능을 탑재하여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도 추천받아볼 수 있을것 같네요.
로그인은 SNS 로그인으로 간편하게 가능하도록 하고, 마지막으로 무료 이용권 지급 이벤트를 통해 초기 진입 장벽을 낮추고 지속적인 재방문을 유도하는 앱을 만들기로 가정해볼게요.
지금까지 나온 내용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취향 기반 큐레이션 기능을 통한 맞춤형 플레이리스트
- 최애의 공개활동 정보를 가장 빠르게 파악해볼 수 있는 정보 알림 서비스
여기서 기능이 충분한걸까 에 대해 리뷰를 해봤을 때,
기능은 훌륭하지만 "정말로 고객이 원하는 기능이 맞을까?" 에 대한 내용이 빠져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K-POP 팬들은 어떤 기능을 요구하는지 K-POP 팬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 플랫폼인 트위터(Twitter)에 <가수이름 + 굿즈, 가수이름 + 이벤트, 가수이름 + 정보> 등의 키워드로 검색을 진행해봤습니다.
예컨대 세븐틴이라는 그룹명을 입력하면 관련 해시태그들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세븐틴굿즈 라고 했을 때 총 5만 3천개의 트윗이 나옵니다.
트위터의 내용을 제가 일일히 검색해서 살펴볼 수도 있고,
ChatGPT에 "특정 가수 이름이 포함된 해시태그를 담고있는 포스트를 트위터에서 인기 포스트 기준으로 50번 스크롤하여 작성자명, 작성일, 트윗내용을 스크래핑한 후, 이를 CSV로 Export 하는 코드를 작성해주세요" 라고 해주면, ChatGPT에서 코드 블럭들을 수 초안에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생성된 코드를 Google Colab 에 입력해서 가상의 파이썬 환경에서 실행하여 쉽게 스크래핑 후, CSV로 Export 해서 통계를 엑셀에서 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두 가지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실제 팬덤에서 언급되는 키워드를 활용해서 실제 케이팝 팬들의 의견을 종합해본 결과 팬들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능들은 아래와 같아 보이네요.
1. 공식 계정 및 스케줄 일정 공유 (일정 자동 업데이트)
2. 콘서트/팬미팅 티켓 예매
3. 멤버 생일 축하 메세지 전송
4. 커뮤니티 활성화
5. 온라인 팬클럽 가입 (위버스 라는 앱을 사용하는 것 같아요. 다음 카페도 많이 보이네요.)
6. 아티스트별 기념일 날짜 표시
7. 유료 콘텐츠 및 굿즈 결제
8. 실시간 인기 차트 확인
9. (팬덤 간 체계적인) 음원 스트리밍
10. 실시간 최애의 방송 시청 (VLIVE 라는 앱이 많이 쓰였네요. 지금은 없어진것 같아요)
11. 영상 통화 연결 (영상 통화의 형태로 코로나 이후로 팬싸인회를 진행하는 양상이 보여요)
12. 응원봉 연동 (응원봉 연동도 소속사 측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진행하고 있네요)
13. AR카드 수집
14. (팬덤 간 체계적인) 뮤직비디오 스트리밍 및 프로모션
15. 기타 기능(공홈 접속, 메시지 전달, 번역 서비스 등-해외 팬 비중이 많은 가수 (예: BTS, 이달의소녀, ATEEZ, Dreamcatcher) 의 경우 번역 서비스에 대한 니즈도 보입니다.)
총 15가지의 갈래로 간략하게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여기서 실제로 제가 가진 시간적, 육체적 (중요합니다. 왜냐면 저는 직장인이고 체력은 한정적이니까요) 리소스를 고려하여 기획 해볼 수 있는 아이템을 선별합니다.
실제 기업 프로젝트 진행시에도 보유중인 리소스를 충분하게 고려하여 기획 아이템을 선정해야 합니다.
선별해서 재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 사용자 취향 기반 큐레이션 기능을 통한 맞춤형 플레이리스트
- 최애의 공개활동 정보를 가장 빠르게 파악해볼 수 있는 정보 알림 서비스
- 공식 계정 스케줄 공유
- 팬덤 간 커뮤니케이션 게시판
- 실시간 인기 차트 확인
여기까지 기능을 도출해봤습니다. 기능을 도출했다면 그 다음 기획의 프로세스는 시장조사, 사업 아이템 검증, 경쟁사 아이템 분석, 벤치마킹 등이 있습니다. 차후 하나씩 작성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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