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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에 적합한 어조 만들기

제안서를 작성할 때는 사용하는 어조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어조는 전문적인 태도를 전달하고 제안서를 제출하는 사람이나 사람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귀하의 제안이 진지하게 받아들여지고 고려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톤이란 무엇인가?

어조는 당신이 사용하는 단어에서 표현되는 태도나 느낌이다. 그것은 공식적, 비공식적, 진지한, 열정적, 또는 여러분이 표현하고 싶은 다른 감정일 수 있습니다. 제안서의 내용은 작성 중인 제안서의 유형과 작성 대상 고객에 따라 달라집니다.

올바른 음색을 선택하는 방법

제안서를 작성할 때 첫 번째 단계는 작성 중인 제안서의 유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사업 제안서인가요, 보조금 제안서인가요, 아니면 다른 것인가요? 제안서의 유형을 결정한 후에는 작성 중인 대상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누가 당신의 제안서를 읽나요? 그들은 어떤 종류의 언어가 가장 적절하거나 효과적이라고 생각할까요?

일단 당신이 제안의 유형과 청중을 알게 되면, 당신은 당신이 사용하고 싶은 어조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할 수 있다. 톤이 상황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업 제안서를 작성하는 경우 공식적이고 전문적인 어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만약 당신이 보조금 제안서를 쓰고 있다면, 당신은 더 열정적인 어조를 사용하고 싶을 수도 있다.

올바른 톤을 만들기 위한 팁

  1. 제안서를 큰 소리로 읽으세요. 이렇게 하면 선택한 톤이 상황에 적합한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능동적인 언어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당신의 제안을 더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전문용어와 전문용어는 피하세요. 모든 사람이 이 용어들에 익숙하지는 않을 것이고, 그것은 당신의 제안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4. 내 생각을 보여주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너무 격식을 차릴 필요는 없지만, 너무 캐주얼하게 나의 생각을 논리를 구축하여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톤을 적용한 제안서 작성 법

  1.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한다.
    1. 제안서 작성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제안서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제안서가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작성되는지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제안서 작성의 방향성을 정하고, 효과적인 제안서 작성을 위한 전략과 방안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대상 고객층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다.
    1. 제안서는 대상 고객층을 중심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제안서 작성 이전에 대상 고객층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제안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대상 고객층의 관심사나 우려사항을 고려하여 제안서를 작성하면, 제안서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전문적이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한다.
    1. 제안서는 비즈니스의 중요한 문서로서 전문적이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제안서 작성 시 어색한 문장 구조나 불필요한 단어들은 회사의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구어체나 비격식적인 언어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이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여 제안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2. ~했습니다. ~입니다. ~임. 등의 문어체는 제안서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3. ~개선, ~개발, ~효과 기대, ~제고, ~필요성 대두, ~노출, ~전망 등으로 어미를 명사형으로 마무리 하세요.
  4. 제안서의 구조와 레이아웃이 적절하게 작성된다.
    1. 제안서는 명확한 구조와 레이아웃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제안서 작성 시 적절한 제목과 소제목, 그리고 내용의 깊이와 레이아웃 등이 제대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표나 그래프를 이용하여 복잡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안서의 구조와 레이아웃이 적절하게 작성되면, 제안서의 내용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이를 위한 TIP으로, RISS와 scholar.google.com 에서 논문을 검색하여 논문의 목차를 살펴보세요. 논문 작성 시 보통 목차만 우선적으로 작성 후 상사의 Confirm 진행 후, 내용 작성이 진행됩니다. 큰 목차부터 상세한 디테일로 작성 순서와 방향을 잡으세요.
  5. 최종 검토와 수정이 필요하다.
    1. 제안서는 최종 검토와 수정이 필요합니다. 작성된 제안서는 오타나 문법 오류를 찾아내고, 내용의 일관성과 논리성을 검토하여 완성도를 높여야 합니다. 최종 검토와 수정을 거침으로써 제안서의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안서 작성에 참여한 모든 인원들이 제안서의 최종 버전을 검토하고 승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모든 문서는 작성보다 검토에 더 많은 시간이 투자되어야 합니다. 팀 내부 공유 문서부터 외부 발표 자료까지, 적게는 수번 많게는 수십번의 검토를 가능하다면 진행하세요. 검토를 위해 Excel 로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TIP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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